본문 바로가기
지식💡insight

세계관과 가치관이 모든 것을 결정한다.

by 310PROJECT 2022. 7. 5.

세계관 : 자신이 사는 세계를 이해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이는 꼭 형이상학적이거나 진리와 관계있을 필요는 없다. 세상을 꼭 거창하게 바라볼 이유는 없기 때문이며, 세상을 신화적으로 바라보는 것도 과학적으로 바라보는 것도 모두 세계관의 일종이다. 별 생각 없이 주위에서 주워들은 소리로 세상을 대충 이해하는 것도 세계관이다. 예를 들어, '세상은 아름다운 곳이야'라든가 '남자가 여자를 꼬시려면 돈을 잘 벌어야 해' 등과 같은 피상적인 생각도 세계를 인식하는 관점, 즉 세계관이다.

물론 세계는 매우 복잡하게 이루어져 있으므로 피상적인 수준의 세계관은 오류가 자주 발생하게 되는데, 개인의 생활수준과 교육수준에 따라 그 레벨의 차이가 매우 심하게 벌어지기 때문에 그렇다. 당장 먹고 살기 바쁜 저소득층이나 제대로 교육받지 못한 저학력자들, 인생에 별다른 의미를 두지 않는 염세주의자들이나 폐인들, 생활에 여유가 있는 고소득층이나 어느 정도 철학적인 사유를 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된 고학력자들이 가진 세계관이 전부 다르다.

일반적으로 철학자들과 신학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용어로, 개인의 정신세계와 그 정신세계를 통해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이 인류에게 어떠한 진보와 퇴보를 가져왔는지 언급하지 않을 수 없는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특히 과거 다수의 인간의 세계관을 형성해 줬던 것이 종교와 신화였기 때문에 21세기 들어서는 신학자들 사이에서 엄청나게 많이 사용되고 있다.각 종교의 창세신화를 연구하면 세상이 어떻게 시작해서 어떻게 흘러가는지를 설명하는 시도 속에 담겨진 각 시대상의 대표적인 세계관들을 살펴볼 수 있고, 이런 예시들을 통해 해당 종교의 경전을 읽거나 신화를 전승받는 사람들에게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를 직접 제시하며 세계관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가치관 :  특정한 행동방식, 존재양식이 그 반대의 것보다 개인적, 사회적으로 더 바람직하다는 기본적인 신념을 말한다. (Milton Rokeach. 1973) 인생관 및 세계관과 어우러져 인간 한 개인의 사고, 자세, 행동, 판단과 방향을 좌우한다.

 밀턴 로키치는 상대적 중요성에 따라 다시 삶의 최종적인 도달 목적이 되는 궁극적 가치관, 목적을 이루기 위해 선호하는 방식인 수단적 가치관으로 분류한다.
 고든 올포트는 직업의 차이에 따라 이론적, 경제적, 심미적, 사회적, 정치적, 종교적 가치관으로 분류한다.
 헤이르트 호프스테더는 1970년대에 IBM의 116,000명의 40개국 종업원을 대상으로 국가문화적 차이에 따른 분류를 진행하였는데, 개인주의-집단주의, 불확실성의 회피, 권력의 거리, 장기-단기 지향성, 남성주의-여성주의의 5가지 차원에서 국가별 가치관의 차이가 있음을 밝혔다.
 Robert House의 연구 팀은 1990년대에 62개국 825개 조직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호프스테더의 연구에 살을 붙인다. 적극성, 성평등성, 인도주의 지향성, 성과지향성과 같은 변수들이 추가되었다.

 

 

나는 그렇게 생각한다.

 

우리는 각자의 인생이 만들어낸 세계관 속에서 각자의 가치관을 가지고 살아가고 있다. 이 세상을 살아가다 보면 서로 이해되지 않는 사람들이 만나게 되는데 세계관과 가치관이 다르기 때문에 이해되지 않는 것이다. 우리는 모든 순간 속에서 가치판단을 하며 살아가게 되는데 지금부터 세계관과 가치관이 왜 중요한지에 대해 이야기 할 것이다.

 

 솜 망치 쇠 망치 이론을 들어보았는가? 내가 만든 이론이니 들어본 적 없을 것이다. 영희는 솜 망치로 맞아 본 기억이 있다. 매우 아팠고 다시는 경험하고싶지 않는 기억이다. 그리고 철수는 쇠 망치로 맞아 본 기억이 있다. 마찬가지로 매우 아팠고 다시는 경험하고싶지 않는 기억일 것이다. 객관적으로 봤을 때 영희와 철수의 고통은 비교 할 수 없을 정도로 큰 차이가 있다. 그러나 영희와 철수가 느낀 절대적인 고통은 같을 수 있다는 것이다.

 

 영희와 철수는 같은 시대를 살아가지만 다른 세계관과 가치관을 가지고 살아왔다. 비교우위를 말하려는 것이 아니고 누구에게나 자신이 경험한 것이 전부라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옆에 있는 사람이 암에 걸린 것 보다 내 손가락에 박힌 가시가 더 고통스럽다는 말은 우리가 얼마나 지독하도록 개인주의적인지를 보여준다. 우리는 타인의 세계관과 가치관에 대해 들여다보고 이해하고 소통하며 살아가야만 한다. 그렇기 때문에 올바른 세계관과 가치관의 정립이 매우 중요한 시대라고 할 수 있다.

 

 

왜 세계관과 가치관이 전부인가?

 

 아이폰이 처음 나왔던 순간을 기억한다. 스티브잡스의 프레젠테이션에서 발표된 아이폰으로 온 세계가 놀랐고 모든 기업들은 애플의 아이폰을 벤치마킹하기 시작했다. 사람들은 애플에 투자하였고 아이폰을 구매하였다. 아이폰은 그렇게 세상을 바꿔놓았다.

 '나이키' 는 신발과 옷을 파는 브랜드이다. 그러나 나이키 광고에서 신발의 기능과 옷의 디자인 설명을 들어본 적이 있는가? 없을 것이다. 나이키는 존경받을만한 사람을 존경하고 특히 위대한 운동 경기에 경의를 표하고 있다. 그것이 '나이키' 의 세계관이자 브랜드 가치관 인 것이다. '애플'은 어떠한가? 애플이라는 브랜드는 열정을 가진 사람들이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고 믿는다. 스티브잡스의 세계관이자 가치관이었고 곧 애플의 세계관이자 가치관이 되었다.

 

 

 인생이 가질 수 있는 세계관과 가치관은 보통 시대의 흐름에 따라 변화된다. 그리고 그렇게 형성된 세계관 속에서 가치판단을 하며 인생을 살게 된다. 그렇기에 바른 세계관을 배워야 하고, 올바른 가치관을 가져야 한다. 무엇이 바른 세계관이고, 무엇이 올바른 가치관인지 양심에 근거해서 스스로 판단할 수 있기를 바란다. 

댓글